[특수교육]청능훈련(audiotory training)

[특수교육]청능훈련~ining).hwp 파일정보

[특수교육]청능훈련(audiotory training).hwp
📂 자료구분 : 레포트 (기타)
📜 자료분량 : 9 Page
📦 파일크기 : 55 Kb
🔤 파일종류 : hwp

[특수교육]청능훈련~ training) 자료설명


청능훈련 :청각장애아동의 잔존 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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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청능훈련의 기초

1. 말소리 지각과 이해를 위한 구성 요소
2. 말 지각을 위한 잉여성과 소음

Ⅱ. 청능훈련의 개요

1. 청능훈련의 개념
2. 청능훈련의 목적
3. 청능훈련의 네 가지 수준
4. 청능훈련의 내용과 방법
5. 청능훈련 자극단위
6. 청능훈련의 활동유형
7. 청능훈련 방법

본문내용 ([특수교육]청능훈련~ining).hwp)


탐지: 소리의 유무를 인식하는 단계. 말소리 탐지 능력은 청각의 민감도와 신호의 강도 수 준에 영향 받음
· 변별: 말소리 자극(음소, 음절 등)간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 말소리의 개별 요소를 얼마 나 정확하게 지각하는가에 관한 것
· 확인: 반복하여 말하기, 가리키기, 단어나 문장으로 쓰기 등을 통해 자신이 들은 것을 확 인하고 식별하는 능력.
· 주의: 화자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기. 청자의 주의의 정도와 질은 말소리를 얼마나 잘 지각 하느냐에 영향을 준다.
· 기억: 말소리 지각에서 핵심이 되는 구성요소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혹은 좀 더 긴 시간 동안 음성 정보를 보유하고 저장하고 능력.
· 종결: 수용하고 변별되어 앞으로의 처리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말소리 요소는 의미있는 전 체로 종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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