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교육적 ~부정적인 점.hwp 파일정보
과학기술의 교육적 적용이 지니는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hwp
과학기술의 교육적 ~ 점과 부정적인 점 자료설명
원격교육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면서 과학기술의 교육적 적용의 긍부정적인 사항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과학교육
과학기술의 교육적 ~ 점과 부정적인 점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과학, 그리고 교육에 대한 개념적 분리
1. 학교와 교육의 개념적 분리
2. 교육을 과학에 종속된 수단으로만 보는 시선 탈피
3. 논리적 문제
Ⅲ. 원격교육의 개념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본문내용 (과학기술의 교육적 ~부정적인 점.hwp)
Ⅱ. 학교, 과학, 그리고 교육에 대한 개념적 분리
과학교육에서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적인 시각에서 벗어나기 위한 총체적인 반성의 첫 단계는 학교과학실험의 논의에서 교육이라는 명분을 압도하였던 ‘학교’나, 교육이 자동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진 ‘과학’과 개념적으로 분리하는 것이다. 이제까지의 논의에서 알 수 있었듯이 학교과학실험에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교육 그 자체의 개념을 정립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 학교와 교육의 개념적 분리
먼저 학교와 교육의 개념적인 분리가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은 우선 학교라는 것 자체가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라는 사실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 학교는 하나의 사회적인 ‘제도’로서, 그 기원은 19세기 서양의 근대적인 민족국가의 출현과 더불어 등장하게 된 공립학교까지 소급된다(Muller, et al., 1988; Reimer, 1971). 사회적인 제도는 그것을 둘러싼 외부 세력과
💾 다운받기 (클릭)
⭐ ⭐ ⭐